앙꼬코인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오늘의 탄생화

오늘의 탄생화 4월 18일

탄생화 : 자운영 Milk vetch
꽃 말 : 감화(나의 행복)

꽃점 : 보수적이지만 책임감이 강한 사람.
기쁘게 하는 기술은 모자랄 수도 있습니다.
지적이고 냉정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언제나 따라 다닙니다.
사랑에 빠지는 일은 적은 편. 친구를 늘리고 사람에게 감화받음으로써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 있겠지요.

꽃이 자줏빛 구름과 같다고 해서 자운영이라고 한다. 자운영의 꽃말은 ‘그대의 관대한 사랑’으로, 꽃말처럼 살아서도 사랑을 베풀고 죽어서도 대지를 위해 헌신하는 식물이다. 예쁜 꽃과 달콤한 꿀로 우리에게 멋과 맛을 주며, 죽으면 퇴비가 되어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
이른 봄 농촌을 가보면 논이 유채꽃이나 자운영으로 가득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둘 다 비슷한 이유로 심는 품종들이다. 자운영이나 유채꽃을 많이 심은 논에는 비료를 많이 주지 않아도 된다.
자운영은 중국이 원산으로 우리나라 남부에서 재배하는 두해살이풀이다. 따뜻한 양지에서 잘 자라며, 키는 10~25㎝이다. 꽃이 피지 않았을 때에는 토끼풀하고 비슷해 헷갈리기도 한다. 잎은 길이가 0.6~2㎝, 폭이 0.3~1.5㎝로 타원형이며, 작은 잎은 9~11쌍 정도가 함께 나온다. 잎자루는 길며 턱잎은 달걀 모양이다.
꽃은 4~6월에 홍자색으로 줄기 끝에 7~10개의 꽃이 펼쳐지듯 달린다. 꽃받침은 흰색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5개의 톱니가 나 있다.
열매는 7~8월경에 길이가 2~2.5㎝, 지름이 약 0.6㎝로 누른빛이 도는 종자가 달린다.
콩과에 속하며, 연화초, 홍화채, 쇄미제, 야화생이라고도 한다. 녹비용, 사료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줄기는 약용으로 쓰인다. 또한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고, 꿀을 만들기 위한 밀원식물로도 이용된다. 영국에서는 양이 이 풀을 먹으면 젖이 많이 나온다고 해 ‘밀크의 참새 완두’라고 부른다.

+9

로그인 하시고
하트를 보내세용

AD

Log in, leave a comment and earn ANKO
로그인해서 댓글 달고 ANKO 버세요.

Subscribe
Notify of
2 💬
좋아요 순
최신순 오래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