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꼬코인

📢

11월의 소회 & 추천보상 종료

Today’s notice is posted in Korean. Sorry to global users. I will post a summary in English soon.

안녕하세요 애정하는 앙꼬홀더님들, 오늘은 좀 맘편히 한글로 공지를 남깁니다. 영어로 쓰려니 쉽게 공지를 쓰기도 힘들고 영문/한글 등으로 또 각각 올려야 하니 아예 공지를 안 올리게 되네요.

11월의 소회

11월 앙꼬에겐 너무나 힘든 달 이었어요. 아니 어쩌면 운영자가 힘들었던 것 인지도 모르죠. 온갖 어뷰징, 그에 대응하기 위한 앙꼬의 업그레이드, 하지만 업그레이드가 쉽지만은 않고.. 구글로부터 광고계정 폐쇄 , 문자비용 공격, 해킹시도, 수천만원의 전산/유지비용. 운영자는 하루도 멈추지 않고 계속 시도하고 해결을 위해 움직였지만 힘든 과정이었어요.

긍정적인 것도 있어요. 10월 ~ 11월 확실한 양적 성장이 있었어요. 이미 앙꼬의 규모는 어지간한 잡코인 수준이 아닙니다. 앙꼬홈피의 트래픽은 10월 한달 기준 350만 Visit (페이지뷰 약 2,000만)으로 한국 코인관련 사이트 중 트래픽 기준 업비트 다음으로 거의 빗썸, 코인판과 비슷한 수준이에요. 이 트래픽이 앙꼬에 도움이 되도록 물꼬를 잘 터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11월 내내 신규가입, ANKO전송(인출)이 중단되었었고 추천보상도 중지했었기 때문에 운영자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어요. 다양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이 기능들을 유지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기에, 하지만 이 기능들은 앙꼬의 핵심 기능들이므로.

완벽한 해결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기능들을 계속 닫아둘 수는 없기 때문에 가입은 아예 구글가입으로 편하게 (대신 후속조치를 통한 인증: 아직 미적용), 전송/인출은 일단 운영자가 최종 검토 후 처리하는 방식으로 열었습니다.

수도꼭지

감사하게도 수도꼭지를 기다려 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다행이에요. 수도꼭지는 완전히 새로운 컨셉으로 이번주 부활됩니다.이름도 더 이상 수도꼭지가 아녜요. 새로운 컨셉을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예상이 안 되지만 그냥 운영자 꼴리는 대로, 운영자 취향대로 새롭게 리노베이션 했습니다. 새로운 수도꼭지는 앙꼬와 완전히 독립된 브랜드로 운영되겠습니다. 하지만 앙꼬의 발전을 위해 ANKO를 최우선으로 프로모션 하는 역할은 이어갈 거에요.

추천보상 종료

추천가입, 추천 POOL커미션 모두를 종료할까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부작용을 막지 못할것 같아요. 현재 지구상에서 달성 가능한 모든 방법을 검토했다 생각되고, 결국 추천기능을 유지하면서 부작용이 없을 수 있는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추천 기능이 앙꼬의 양적 성장을 부스팅하는 핵심 동력원이었기에 이것을 없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에요. 판단이 복잡합니다. 하지만 그냥 없에기로 해요. 물론 그에 따른 대안/보완책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추천기능만큼 강력하진 않겠죠.

앙꼬의 색깔/ 컨셉/ 밸런스

가 많이 틀어진것 같아요. 그 전에는 제가 수시로 공지도 올리고 미세조정 하면서 운영자가 원하는 그 앙꼬만의 분위기를 유지하고자 신경을 썼는데, 급속히 글로벌화 되면서 언어적 장벽, 스탠다드로 통일하다 보니 앙꼬스러운 밸런스가 깨진것 같아요.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이 밸런스를 다시 찾는 것이라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 다른 고민거리, 문제 요소들이 해결될 수 없다면 과감히 제거해 버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12월

12월의 계획은 따로 설명드리진 않을게요. 언제나 그렇듯 앙꼬안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뭔가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저런 정리가 더 중요한 시점이기에 정리하면서 운영자가 알아서 추진해 볼게요. 언제나처럼 다이나믹하고 심심할 틈이 없는 앙꼬를 위해. 더 귀염귀염하고 앙증맞을 수 있도록.

+2962

로그인 하시고
하트를 보내세용

Please see the latest notice

Log in, leave a comment and earn ANKO
로그인해서 댓글 달고 ANKO 버세요.

5.5K 💬
👍
🕓⇑ 🕓⇓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

Notice : 2023-02-02

To the Moon, are you ready? 

2023년 앙꼬의 컨셉 아시죠?